[태그:] DSL

  • 고도를 위한 이야기(IYAGI) – 0 – 프롤로그

    1. 왜 이야기(IYAGI)를 만드나?

    인터렉티브 스토리를 위한 스크립트 언어들은 이미 여러 개 있지만 아쉽게도 내가 만족하는 기능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 없었고 프로젝트에 기여 하려고 해도 Dialogic이나 Dialogue Manager 같은 고도엔진 전용 애드온들도 코어 부분 수정이 필요해 직접 만들기로 했다.

    도구고도 엔진 통합문제점
    InkInkgd(서드파티 애드온)C# 의존, 컴파일 단계 분리, BBCode미지원
    Yarn Spinner비공식 플러그인유니티 중심 설계
    Twine/TweenHTML 익스포트 후 수동으로 임포트노드 우선 설계, 파이프라인 X
    Ren’py서드파티 애드온파이프라인 X
    Dialogic고도 전용 애드온확장성 좋지만, 영문 위주 문법
    Dialogue Manager고도 전용 애드온확장성 부족

    2. 이야기(IYAGI)가 해결하려는 문제

    만들때의 마찰을 줄이고싶다.
    고도엔진의 GDScript를 사용해 콘솔이나 다른 플렛폼에 배포될때의 마찰을 줄이고
    번역 키 수동관리해 번역 편리화 또는 유저들이 번역 할 수 있는 기능을 미리 열어두거나
    기호만들 사용하는 문법을 만들어 개발 편의 성을 도모한다,

    3. 이야기(IYAGI) 확장

    이야기(IYAGI)는 Dialogic2의 이벤트 시스템을 본받아 스크립트 언어만이 아니라 확장 가능한 애드온으로 만들려고 한다.

    IYAGI Core
    (DSL + Parser + VM)
    
    -게임 확장팩
    Visual Novel, Text Novel, VR Dialog, RPG Dialog, TRPG, 
    
    -에디터 확장팩
    기본(Syntax Highlight, Autocomplete, Preview)
    Database, Writers Tools